[전자신문사][K-ICT 미래인재포럼 2017]<5>순천향대 웰니스 코칭서비스 연구센터

ITRC 17-05-17 14:57 13
순천향대 웰니스 코칭서비스 연구센터(센터장 박두순, 이하 센터)는 육체와 정신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웰니스 코칭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한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생체정보 측정·모니터링 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한다.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도 주요 업무다. 

주요 대상은 청소년과 중장년층이다. 정신건강 관리, 비만·영양 관리, 만성질환 관리 기술을 개발,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K-ICT 미래인재포럼에서는 연구를 통해 개발한 제품을 선보인다.

스마트 체중계는 체중과 심전도(ECG) 신호를 측정, 비만도와 심박 수, 부정맥 질환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가정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국민건강검진이나 심혈관 센터 환자실, 일반 가정집에서 활용할 수 있다. 

섬유근접센서를 쓰는 보행 모니터링 시스템은 무선통신 기술로 실시간 보행 형태를 모니터링한다. 보행 패턴을 측정해 건강을 관리하고 재활 훈련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스탠드 워킹 데스크 연동 족압 측정 매트도 눈여겨볼 만하다. 학교와 직장에서 좋지 않은 앉은 자세를 개선한다. 둔부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다채널 섬유센서를 이용해 시스템을 제작했다. 무선통신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했다. 

박두순 센터장은 “빅데이터78 기반 청소년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정신건강 관리 기술은 미개척 분야”라며 “산업체와 대학병원(임상), 대학이 공동연구를 통해 기술 이전과 상용화로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웰니스 관련 국내 산업 전체에 기여하고 실무 위주 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보장하는 선진형 교육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 

 


(우)140-750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9, 1001호(한강로 2가, 용성비즈텔) 사단법인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 | Tel: 02-2077-1666 | E-mail: itrc@itrc.or.kr
Copyright © 2007~2016 ITRC. All rights reserved. | Design by i@m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