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 회장 여 현입니다.

모든 면에서 부족한 제가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ITRC) 협의회 회장을 맡게 된 데 대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1998년 출범한 ITRC는 이제 역사가 이미 10년을 넘어 2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배출한 석박사 인력만 11천명이 넘고 발표된 SCI급 논문이 1만건에 이르며 등록된 특허가 3천건이 넘는 성과를 이루고 연 평균 전국 40여개 ITRC센터가 유지되고 있어 기본 목표인 ICT 고급인력 양성은 물론 상당수준의 산업적인 성과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 만큼 ITRC사업이 성장한 배경에는 ICT분야 고급인력양성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집중적인 투자와 열정을 아끼지 않은(구 정보통신부, 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리기관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의지와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학사회에서 ITRC는 ICT 연구분야의 중심 연구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타 분야나 다른 정부지원사업에 비하여 모범적이고 우수한 연구센터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센터 당 참여하고 계신 교수님들의 수가 평균 10~15명이며, 석박사 과정의 참여학생수를 년 40~50명으로 환산만하더라도 전국적으로 600명 내외의 참여교수와 년간 약 2,000명 이상의 고급인력이 혜택을 받아 국가가 필요로 하는 ICT분야 학술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는 사실은 ITRC가 우리나라 ICT연구의 중추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확신하게 합니다.

이제 저희 전국의 ITRC 참여 대학들과 함께 국가적으로 중요한 ICT 분야의 인력양성과 연구개발 성과를 더욱 높이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 하고자 합니다. 각 센터들의 운영 애로사항을 듣고 어려운 점들은 개선하며 성과를 높이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여러 가지 방안들을 강구하고 대외적으로는 달성된 훌륭한 성과들을 홍보하여 ITRC가 우리나라 나아가서 글로벌 ICT 기술 발전을 견인하는 위치에 서있다는 확실한 평가를 받을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저 개인 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동참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의 노력들이 하나 둘씩 열매를 맺을 때면 우리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더욱 좋은 연구환경이 제공되고 정부로부터의 보다 많은 투가가 이루어 질 것임을 확신합니다.

 

 

 

사단법인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 회장

여 현







(우)140-750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9, 1001호(한강로 2가, 용성비즈텔) 사단법인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 | Tel: 02-2077-1666 | E-mail: itrc@itrc.or.kr
Copyright © 2007~2016 ITRC. All rights reserved. | Design by i@m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