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사업

Participating Project.

(종료)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

세종대학교 센터장 : 최수미 교수

센터소개

설립 목적

모바일 VR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통합적인 학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점 연구분야로는 VR 콘텐츠의 표현·편집·변환·전송기술, 고품질 시청각 재생기술, 모바일 VR 인터랙션 기술 등의 핵심 요소 기술을 연구하고, 스테레오 드론과 모바일 VR 기술을 융합한 콘텐츠 제작 및 응용기술을 개발하여 수요자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응용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VR 기술과 관련된 체계적인 인력양성 커리큘럼을 구축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연구 기간

2016.6.1 ~ 2021.12.31

연구 분야

모바일 VR/AR/XR 관련 콘텐츠 제작기술 연구 및 고급 인력 양성

연구 인력

대학 교수 참여 학생 산학협력
중점교수
전임
연구원
산업체 합계
학부 석사 박사
11 3 37 11 3 3 25 93
참여기업
퍼펙트스톰 기업 소개
  • 디지털 콘텐츠와 마케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차세대 콘텐츠인 AR/VR/MR 사업 수행
  • 고해상도 실사 기반 몰입 공감각 가상현실(VR) 자동가시화 기술 및 자동차 정비, 화재/소음 시뮬레이션, 병원응급상황, 치매검사 및 훈련 등 VR 교육, 가상 체험 콘텐츠 제작기술 보유
사업 영역
  • 의료/건축/교육/자동차/화재 안전 등의 분야에서 VR/AR 콘텐츠 개발
  • 3D 컨버팅, IT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등 수행
  • ‘2D – 3D 병립 방식 표시장치’ 특허를 등록하고 관련 콘텐츠 제작 사업 수행
더모임컴퍼니 기업 소개
  • 자동차 VR/AR/CMF 솔루션 전문 회사로 전기 자동차 UX/UI 연구
  • VR과 CMF를 접목한 Visualiztion 전문 회사
  • 게임엔진을 사용한 VR 체험콘텐츠와 체험머신 개발 및 관련 기술력 보유
사업 영역
  • VR 환경의 설치, 설정, 관리 등 모든 과정에 대한 솔루션 제공
  • CMF 디지털 솔루션 제공과 UX/UI VR 검증 기능 개발
디지소닉 기업 소개
  • 국내외 음향 콘텐츠 사업과 실감 미디어(VR/AR) 콘텐츠 개발 및 차세대 초실감 솔루션 연구
  • BRIR 기반의 EX-3D Spatial Audio System 개발을 통한 극사실적인 3차원 입체음향 재생기술 보유
  • 개인 청취자의 머리전달함수 취득 AI 최적화 생성 기술 및 초실감 입체음향 자동화 S/W 엔진 개발
사업 영역
  • 실감형 공연전시 콘텐츠 제작 및 기술 지원
  • 디지털 음원화 사업 수행
  • AI 기반 3차원 공간 오디오 서비스
이레정보기술 기업 소개
  • 2014년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 드론을 활용한 3D 현실 모델링 기술 보유
  • CAD/CAE 소프트웨어 솔루션 판매 및 IT 융합 제품 연구 개발
사업 영역
  • 드론을 활용한 3D 현실 모델링 기술 및 VR/AR 콘텐츠 개발
  • 드론 및 AI 활용 시설물 안전점검 기술 개발
  • 조선해양 플랜트 분야 및 설계 자동화 분야의 사업 수행
연구목표

모바일 플랫폼 기반 엔터테인먼트 VR 기술 연구 및 고급 전문인력 양성

세부 과제

  • 01
    • 제 1세부
      • VR/AR/MR 환경 공유를 위한 다중 플랫폼 프레임워크 설계
      • XR 플랫폼을 활용한 딥러닝기반 자연현상 애니메이션 개발
      • MR 기반의 실세계 환경 표현을 위한 데이터 모델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
  • 02
    • 제 2세부
      • 고해상도 VR에 적합한 멀티코어 광선추적 GPU 구조 제시 및 구현
      • 고해상도 VR에 적합한 포비티드 렌더링 연구 및 구현
      • 고품질 VR 3D 오디오를 위한 멀티코어 방식의 사운드 렌더링 구조 제시 및 구현
  • 03
    • 제 3세부
      • 모바일 AR/MR을 위한 인터랙션 표현방법 연구
      • 모바일 VR/AR/MR을 위한 인터랙션 시스템 개발
      • 자율자동차/이동환경에 적합한 XR 콘텐츠 개발 및 최소 사용성을 위한 기초연구
      • 자율자동차/이동환경에서 가상 움직임에 대한 멀미감 저감/사용성 제고 기법 연구
  • 04
    • 제 4세부
      • 드론의 성능 향상을 위한 Genetic 알고리즘 연구
      • 혼합현실 환경에서의 드론 자율주행 연구
      • 웹캠 기반 3D 손포즈를 이용한 드론 제어 연구
      • VR/AR 환경 구성을 위한 차량 신호 송출
      • 사용자 자세에 따른 캐릭터 그래픽 자세 동기화
  • 05
    • 제 5세부
      • 자율자동차 환경에 적합한 가상/증강현실 기반기술 연구 및 콘텐츠 개발
      • 무용수의 즉흥훈련과 무용 작품 창작과정의 VR콘텐츠 활용방안 연구
      • 고해상도 360 VR영상의 3차원 정보 자동구축 및 몰입형 VR가시화 기술 연구개발

연구수행 방법

 

 

기대 효과

  • 기술적 측면
      • XR 기반 자연현상 개발로 콘텐츠 저작 도구 기술의 경쟁력 향상
      • 가상현실의 현실감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모바일 가상현실 플랫폼에서 재생시킬 수 있는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에의 적용가능
      • XR에 적용 가능한 NUI/NUX는 사용자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켜 AR/MR 보급 촉진
  • 경제적, 산업적 측면
      • 멀티 유저, 멀티 플랫폼 XR 환경 표현 기술 개발 및 관련 국외/내 지적재산권 확보
      • ISO/IEC 국제표준 개발로 국제적인 공신력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 드론의 자율주행 기술과의 결합으로 관련 업계 산업 발전 및 시장 확장 기대
  • 사회적 측면
      • 다양한 분야의 기관간 협업을 통해 활용성 높은 모바일 VR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체험 제공 및 대중화 시대를 가속화
      • 실감 콘텐츠 기획⦁제작 기술 개발로 다양한 관련 서비스의 등장과 디바이스의 발전 가속화